본문 바로가기
Etri

Etri 동계 연구연수생 인턴 합격!!! (feat. 자소서 후기!)

by hangju21 2022. 3. 31.

반갑습니다. 오늘은 Etri 동계 연구 연수생 인턴 합격 및 합격 자소서 후기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tri는 상반기 하반기로 연구 연수생(인턴)을 모집합니다.

 

저는 상반기인 동계에 합격했고 동계 연구 연수생 활동을 무사히 마치고 왔습니다. 굉장히 운 좋게 합격했고 뜻깊은 경험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Etri 동계 연구 연수생 합격 후기와 자소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채용공고
  • 입사지원서 기본 항목
  • 자기소개서
  • 합격 팁
  • Etri 자소서 후기
  • 합격 후기
  • 마치며

Etri 동계연수생 인턴 합격 자소서 썸네일


채용공고

 

채용공고 사이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채용

 

etri.recruiter.co.kr

 

위는 Etri 채용공고 전용 사이트입니다.

 

Etri 연구 연수생(인턴)에 관심이 있으시면 주기적으로 방문하셔서 채용공고를 확인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채용 공고가 나오는 주기는 매년 비슷합니다. 아래에 기술된 접수 기간과 근무 기간을 참고하시고 금년 Etri 연구 연수생(인턴) 지원을 하면 좋겠습니다.

 

2021년 기준

접수 기간

  • 하계 : 5.21~6.4 
  • 동계 : 11.3~11.17

근무 기간

  • 하계 : 7.1~8.31
  • 동계 : 1.1~2.28

입사지원서 기본 항목

 

기본 정보는 인적사항을 적었습니다.

주소, 대학교, 전공을 기록했으며 추가 학력사항인 학년을 기록했습니다.

 

어학/자격/기타 부분에서는 당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없었기에 당장 가지고 있던 자격증인 한능검 1급만 입력했습니다. 

 

(영어도 공부해야하는데 나 인생 어쩌나)


자기소개서

 

지원자 수가 많고 글자 수가 많아 자소서를 꼼꼼히 읽어보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큰코다칩니다. 

 

모집하는 인원 전체에 대한 자소서가 아닌 해당 연구실에 지원한 자소서만 읽는 것이기 때문에 담당하시는 박사님들이 읽는 자소서의 개수는 몇 개 되지 않으실 겁니다.

 

검토, 검토 또 검토해서 멋진 자소서를 쓰려고 마음먹으셔야 합니다.

 

자소서 항목

1. 지원분야 관련 학교교육 과정을 이수한 경우, 5개 이내로 해당 내용 작성(과목명 / 주요 내용/ 이수학점(취득학점/만점))

2. 최종학위 논문명 및 연구실적물 목록(해당자만 작성)

3. 희망하는 연구과제 또는 직무

4. 지원분야 관련 연구/기술 또는 일반경력(경험) 사항, 수상경력 등 기타 본인에게 유리한 업적

1. 지원동기, 지원분야 관련 경험 및 본인의 강점, 실습과제 수행 계획 등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자기소개서 항목은 위와 같이 총 5가지입니다. 

특히 2번 항목을 읽었을 때 꽤 당황했습니다. (아 이거 못쓰면.. 떨어지겠지..?라는 생각)

하지만 그런 것은 아니니 조금만 더 읽고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지원분야 관련 학교교육 과정을 이수한 경우, 5개 이내로 해당 내용 작성(과목명 / 주요 내용/ 이수학점(취득학점/만점))

 

제가 지원 분야가 인공지능이라고 치면 저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과목들을 적었습니다.

인공지능이면 python을 사용한 과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이론, 인공지능 입문, 컴퓨팅 사고력 등과 같이 조금이라도 연관되어 있을 것 같은 과목들만 적었습니다.

 

저는 컴퓨터공학과이기에 관련된 과목이 많아 쓰기 편했으나 비전공자는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

 

총 2개의 과목을 썼고 성적이 좋지 않은 과목은 지원하는 연구소 업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더라도 과감히 제외시켰습니다.

 

쓴 2개의 과목을 최대한 해당 업무와 접목하여 기술했습니다. 만일 업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했더라면 그 프로젝트를 자세히 기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지원분야의 업무가 거의 유사했기 때문에 합격에 조금 더 유리했던 것 같습니다.

 

(공백 포함 500자 이하로 적었습니다.)

 

2. 최종학위 논문명 및 연구실적물 목록(해당자만 작성)

 

논문 그런 거 없었습니다. 쿨하게 점찍어서 냈습니다.

 

3. 희망하는 연구과제 또는 직무

 

희망하는 연구과제는 pdf로 올라온 직무를 참고해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업무에 관심을 가진 이유부터 업무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한 경험 또 그 속에서 어떠한 것을 겪었고 그 경험을 통해 어떠한 역량과 꿈을 키우고 싶은지 적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직무에 접목시켜 적었습니다.

 

여기서 세세한 팁을 적자면 pdf 파일을 참고해 담당 박사님의 논문을 참조하여 보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많은 동기들이 논문을 참고해 자기소개서를 썼다고 합니다.

 

(저는 안 그랬습니다. 그럴 여유가 없었습니다.)

 

(공백 포함 500자 정도 적었습니다.)

 

4. 지원분야 관련 연구/기술 또는 일반경력(경험) 사항, 수상경력 등 기타 본인에게 유리한 업적

 

저 같은 경우엔 해당 직무와 연관된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어 해당 프로젝트에 관한 설명과 그 프로젝트를 하며 맡았던 직책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내용 한 가지로 대략 500자 정도 적었습니다.

 


(공백 포함 500자 이하로 적었습니다.)

 

지원동기, 지원분야 관련 경험 및 본인의 강점, 실습과제 수행 계획 등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지원 동기는 지원 분야의 직무에 맞춰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직무를 마치고 난 뒤 미래에는 무엇을 할지까지 적었습니다.

 

또, 연구소 인턴이다 보니 스스로 연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강점은 혼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큼을 강조했습니다. 이 능력을 근거로 제시하기 위해 어느 정도 증빙할 수 있는 경험을 토대로 적었습니다.

 

(공백 포함 2000자 적었습니다.)

 


합격 팁

Etri-동계연구연수생-합격자발표
동계-연구연수생-합격자-발표-공지

Etri에 지원하는 많은 분들이 인공지능에 관련된 소/본부에만 들어가려고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은 연구 연수생(인턴)들의 경우 소/본부보다는 '실습 목표 및 내용'이 뭔지 집중하고 생각하여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즉 하고 싶은 말은 소/본부를 보지 말고 실습 목표를 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박사님께서 말씀하시길 인기 있는 부서와 없는 부서가 나뉜다고 합니다.

 

지원받지 못해 인턴을 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정말 Etri 연구 연수생(인턴) 활동을 하고 싶다면 인기가 없어 보이는 본부를 찾아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눈을 낮추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는 일은 진짜 대동소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판단하여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Etri 자소서 후기

 

끔찍했습니다. 해놓은 게 없는 걸 알고 있었지만 이리도 없을 줄 몰랐습니다. 

 

결국엔 써내려 간 것은 한국사 1급과 토이 프로젝트, 학교에서 진행한 간단한 프로젝트 등을 장황하게 풀어썼을 뿐이었습니다. 

 

스펙이라고 할 스펙이 없어서 당연히 떨어질 줄 알았으나 운 좋게 붙어 좋은 경험을 하고 왔습니다.

 

아, 그리고 자소서는 블라인드 채용이기 때문에 학교와 관련된 용어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합격 후기

 

서류 전형 합격이면 사실상 끝난 것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곧바로 부동산을 알아봐야 하는 데 저는 최종 합격을 기다리느라 입사 2일 전에 집을 부랴부랴 알아봤습니다.

 

입사 2일 전에 찾게 되면 좋은 방이란 방은 다 나가 2달 동안 힘들게 지낼 수도 있으니 서류 전형 합격하자마자 꼭 부동산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Etri 연구 연수생(인턴)을 하면서 지내기 좋은 동네도 조만간 포스팅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Etri 연구 연수생 후기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사실 자세한 정보 같은 경우에는 공개적인 글에서 밝히기가 꺼렸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점이 따로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움이 됐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Etri'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ri 연구 연수생 인턴 [자취방, 부동산] 편  (0) 2022.04.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