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책

도어스테핑이란?

by hangju21 2022. 7. 13.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고 난 뒤 낯선 용어가 자주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특히, 요즘 자주 들려오는 도어스테핑(Doorstepping)이 무슨 뜻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까지는 무슨 뜻인 지 몰랐으나 덕분에 도어스테핑이라는 단어를 알 수 있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도어스테핑이 무엇이고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도어스테핑이란?


DoorStepping

 

사전에 약속이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뷰를 시도하여 하는 것

 

도어스테핑은 정보를 얻거나 정치적 유세, 조사를 위하여 집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통령과 같이 따로 섭외하여 인터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집 앞이나 기관 문 앞에서 기다리다가 예정 없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답변을 즉각적으로 해야 하다 보니 꽤 부담스러운 인터뷰 중 하나라고 합니다.


도어스테핑 하는 이유

한국 언론에서는 도어스테핑을 '출근길 회견', '약식 기자 회견' 등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어스테핑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도어스테핑 하는 첫 번째 이유

 

정부는 보통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정해진 답변만 주고받다 보니 폐쇄적인 이미지를 감출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주요직에 있는 인물들이 오가며 기자 회견을 하기 때문에 폐쇄적인 이미지에서 조금이나마 개방적인 느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 정식 기자회견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보다 도어스테핑을 통해 국민들의 가려운 부분을 빠르게 긁어줄 수 있고 다양한 답변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도어스테핑은 국민들에게 있어 중요할 수도 있는 인터뷰 방식입니다.

 

도어스테핑하는 첫번째 이유

 

인터뷰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도 기자들의 질문을 통해 현안과 여론 그리고 분위기를 살필 수 있습니다. 도어스테핑은 기자와 국민들에게 득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인터뷰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도 큰 득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도어스테핑 하는 세 번째 이유

 

공식 기자회견이라면 언급해서는 안될 내용을 사전에 거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어스테핑의 경우 예상치 못한 발언이 나올 수 있어 실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도어스테핑은 인터뷰를 받는 사람들의 속내나 해당 안건에 대한 태도를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인터뷰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도어스테핑 재개

 

윤석열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도어스테핑을 잠시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시 폭증하는 요즘 중단 하루 만에 도어스테핑을 재개했습니다.

 

아마 국민들의 비판을 의식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하루 만에 재개된 도어스테핑으로 기자들의 질문이 끊이지 않자 윤석열 대통령은 '너무 많이 묻는 것 같다' 하며 도어스테핑을 끝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