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우울증에 좋은 음식 TOP 5!

by hangju21 2022. 5. 10.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는 우울증입니다. 저도 몇 년 전 심하게 앓기도 했던 병이기도 합니다. 우울증주요 증상은 불면증, 권태감,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저는 우울증을 주기적인 운동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완화시켰으며 우울증에 좋은 음식을 자주 찾아먹다 보니 점진적으로 호전되다가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치료됐습니다.

 

특히, 운동은 우울증에 큰 효과를 발휘함으로 우울감을 자주 느끼시는 분은 지금 당장이라도 밖에 나가셔서 10~20분 정도를 뛰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우울증에 좋은 음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 우울증에 좋은 음식
  • 필자의 우울증 개선 방법
  • 마치며

우울증에-좋은-음식-TOP5-썸네일


우울증에 좋은 음식

 

행복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은 우울증 개선에 아주 큰 효과 줍니다. 세로토닌은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을 통해 합성됨으로 트립토판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음식 외에도 트립토판의 성분이 많은 음식을 알고 계시다면 섭취하셔서 우울증 개선에 효과를 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우울증에 좋은 음식 본격적으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계란의 단백질은 트립토판 수치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는 2015년에 진행된 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졌으며 트립토판을 동반한 오메가 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우울증 개선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에는 세로토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오메가 3 지방산 영양제 섭취도 현명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도 한때 오메가 3 지방산을 꾸준히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미국 정신과학회에서는 매일 오메가 3 지방산을 1g씩 섭취하게 되면 불안 장애, 자살 충동 그리고 우울증 증상이 무려 50% 정도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을 따로 챙겨 먹기 어려우신 분들은 오메가 3 지방산 영양제를 구매하셔서 드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연

 

아연은 정상적인 뇌 기능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우울증 환자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 혈중 아연 농도가 현저히 낮게 측정됩니다.

 

그러니 아연을 직접적으로 섭취함으로써 혈중 아연 농도를 높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대표적으로 '굴'이 있습니다. 그러나 '굴'에 대한 거부감이나 금액적인 부담감을 느끼시는 분들은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트립토판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트립토판으로 우울증 개선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트립토판은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분비에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바나나 두개씩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 발생 확률이 40%나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는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들이 항산화제를 2년 동안 꾸준히 섭취했을 때 우울증 증상이 개선됐다고 합니다. 그러니 항산화제 혹은 베리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우울증 개선에 좋을 것 같습니다.


필자의 우울증 개선 방법

 

영양도 중요하지만 운동이 우울증 개선에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운동으로 땀을 흘리게 되면 뇌의 도파민과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증가시킴으로써 정신 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것이 정설로 여겨진 것이 오래입니다.

 

저는 목표치만큼의 운동을 성공적으로 끝냈을 때 성취감과 상쾌함이 느껴졌습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매일 같이 성취감을 느꼈고 어느새 자존감과 자신감이 상승되어 우울증이 많이 개선됐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 기억을 통해 우울증에 좋은 음식 섭취와 적당한 운동을 통해 우울증 개선에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우울증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울증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걸리는 '마음의 감기'입니다.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니 꼭 영양관리와 주기적인 운동을 통해 우울증을 개선시키실 바랍니다

 

물론, 우울증이 정말 심하신 분들은 병원에 내원하셔서 약 처방받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이니 혼자 참으려 하시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서 상담받으시길 필히 권고드립니다.

 

오늘은 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우울증이 얼른 호전되시길 바랍니다. 분명 좋은 날이 찾아올 겁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도움이 됐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