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제로콜라 부작용, 믿고 마셔도 되나?

by hangju21 2022. 5. 18.

제로콜라는 칼로리가 0kcal인 제품으로 많은 다이어터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입니다. 살이 안 찌는 음료라고 해서 많은 분들이 물 대신 마시고는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제로콜라가 0kcal이며 당분이 없다고 해서 물처럼 마셔도 되는 건강한 음료는 아닙니다. 

 

제로콜라를 물처럼 마시면 안 되는 이유! 지금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로콜라 부작용

  • 제로콜라 성분
  • 제로콜라 부작용
  • 제로콜라 당뇨
  • 마치며


제로콜라 성분

 

제로콜라는 0kcal이라고 해서 함유하고 있는 성분의 수가 적은 것은 아닙니다. 정제수, 이산화탄소, 캐러멜 색소, 카페인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중 단맛을 내는 것수크랄로스아세설팜 칼륨입니다.

 

수크랄로스 

 

수크랄로스는 저온에서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품질의 단맛을 자랑합니다. 단일로 사용할 때보다 다른 감미료화 혼합했을 때 맛이 증폭되는 경향이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크랄로스의 허용 섭취량?

 

US FDA 기준 EU 기준 
1kg당 5mg 1kg당 15mg

 

체중 50kg인 사람이 US FDA 기준으로 최대치를 섭취하려면 250mg을 섭취해야합니다. 제로콜라 한 병으로 수크랄로스로는 최대 기준치를 넘기려면 턱없이 모자란 수준입니다.

 

그러니 하루에 제로콜라 1병 정도는 마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세설팜 칼륨

 

설탕보다 200배의 단맛을 내는 인공 무열량 감미료로써 과자, 아이스크림, 음료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끝 맛이 조금 쓰다는 평을 받고 있는 감미료입니다.

 

아세설팜 칼륨의 허용 섭취량?

 

1kg당 15mg

 

체중 50kg인 사람이 일일 허용 섭취량를 넘기려면 750mg을 섭취해야 합니다. 제로 콜라 한 병으로 일일 허용 섭취량을 넘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일 허용 섭취량을 넘기지 않을 정도로만 제로콜라를 마시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제로콜라 부작용

 

제로콜라는 0kcal이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악영향이 전혀 없다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렇다면 제로콜라 부작용 제대로 한 번 알아봅시다.

 

심질환 가능성 야기

 

간수치나 근육, 심장의 문제에서 나타내는 AST는 콜라 혹은 제로콜라를 마셨을 때 증가했으며 HDL을 감소시키고 TG와 LDL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심혈기관에 안좋은 영향, 즉 심혈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장내 세균 불균형

인공감미료는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공감미료는 장에 있는 유해세균의 먹이가 되곤 하는데 이로 인해 장내 세균 불균형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장내 세균 불균형은 담즙산의 생성 감소와 짧은 사슬 지방산 생성 감소, 염증 발생을 초래해 비만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제로칼로리라고해서 제로 콜라를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참조 논문] Effects of Regular Coke and Coke Zero on Blood Glucose, Serum Lipid Profile and Activities of Serum Aminotransferases in Healthy Human Subjects

 

 


제로콜라 당뇨

 

제로콜라는 당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혈당과 인슐린 분비를 높이지 못합니다. 다양한 논문들을 살펴보면 제로콜라는 혈당과 인슐린 분비를 높이지 못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당뇨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사소한 가능성이라도 조심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제로콜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로콜라 부작용이라는 글을 썼지만 제로콜라가 꼭 백해무익한 음료는 아닙니다. 

 

다이어트로 인해 입이 터질 것 같은 분이시나 약간의 당뇨 증상이 있어 콜라를 못 마시는 분들에겐 아주 좋은 대용품이고 탈출구가 될 수 있는 고마운 음료입니다.

 

액상과당이 잔뜩 들어있는 음료를 한 캔 마시는 것보다 제로콜라 2캔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더 이로울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제로콜라를 물처럼 마시지 않고 이틀에 한두 캔 정도는 즐기는 정도면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올리며

도움이 됐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